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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그래픽스

스무스한 진행

aigoia 2023. 12. 10. 10:01

 

 이거 강의가 끝나는 대로 선형 대수학을 봐야 한다. 가끔 유니티 엔진에 기능이 없을때 수학을 활용하곤 했다. 엔진을 만든다면 대부분 쌩으로 수학을 사용해야 할꺼다. 

 

 

 이거 강의를 보라고 추천하더라. 

 

 엔진의 기능을 안쓰고 돌리는 거랑 이동시키는 파트가 뒤에 나오는데 이부분은 여러번 반복하고 분석해서 내껄로 만들어 둘 필요가 있다. 일단은 빠르게 끝까지 진도를 빼는게 중요하니 복습때 이부분을 중점적으로 파도록 한다. 

 

 쭉 보고 있는데 13강에서 영어로 자동 생성이 되어야 하는데 자막이 네덜란드어로 생성이 되어 이부분은 자막없이 쌩으로 영어를 들어야 할듯 싶다. 이어폰을 좀 사와야 할듯 싶다. 

 

 한가지 다행인건 이부분이 직교 투영같은 유니티를 하면서 알게된 부분이라 설명이 크게 필요하지는 않다는 거다.

 

 대략 9강의부터 14강의까지를 한 싸이클로 보면 될듯 싶다. 6강의이다. 1강의부터 8강의까지를 기본 세팅이라고 치면 여기서부터 일반적으로 본격적으로 들어가는 듯 싶다. 

 

 때문에 복습은 앞에 8강의 까지는 건너 뛰고 9강의부터 하면 될듯 싶다. 8강의까지 해둔걸 백업을 해두자. 한 두개 정도 복사해 놓아야 겠다. 

 

 

 일단 여러번 반복해서 14강의까지 이해를 완벽하게 한 다음에 넘어가는 편이 좋을듯 싶다. 앞선 단계가 이해가 안되면 뒷 단계가 이해가 가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수중에 돈이 좀 있어서 바로 취업을 해야 할만큼 급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에 할때 완벽하게 해두자. 이번에 vulkan을 해두면 한 20~30년은 울궈먹을수 있을듯 싶다. OpenGL이 90년대애 나왔으니 말이다. 유니티가 WebGL은 버리고 Vulkan기반 WepGPU으로 지금 한창 작업중이니까 거의 30년 잡으면 될듯 싶다. 

 

 사이즈를 바꿀려고 하면 오류가 난다. 먼가 잘못 된거 같은 느낌이 든다. 댓글을 찾아 보니 잠재적인 문제가 있고 해결방안이 적혀 있는데  설명이 부족해서 어떻게 해야 정확히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지 모르겠다. 

 

littleSwapChain = nullptr; 이걸 중간에 추가하면 조금 움직이긴 하다. 그래도 여전히 문제는 있다. 

vkDeviceWaitIdle(littleDevice.device());
littleSwapChain = nullptr;
littleSwapChain = std::make_unique<LittleSwapChain>(littleDevice, extent);

 

 이거 문제 해결하고 8분 30초 부터 다시하면 될듯 싶다. 쉽게 해결될줄 알았는데 순탄치가 않다. 스무스한 진행은 아녀 보인다. 

 LittlePipeline() = default; 이것도 추가해야 하는데 어디에 넣어야 할지 감이 안온다. 

https://github.com/blurrypiano/littleVulkanEngine/commit/a867ab39c43ccc89ca744db84137df179b41daa7

 

PipelineConfigInfo self references Bug fix · blurrypiano/littleVulkanEngine@a867ab3

blurrypiano committed Feb 2, 2021

github.com

 일단 여기를 보면서 수정중이다. 

 

 그래도 여기에 문제가 남는다. 

 

 솔찍히 이 많은 세팅을 일일히 파악해서 작업하는거는 어려운 일인듯 싶다. 이건 한번 공부했다 손 치고 다시 언리얼 돌아가는 컴퓨터나 하나 사야 하나 모르겠다. 

 

 PipelineCreateInfo() = default; 이것도 추가해야 한다고 한다. 

 

 어렵다. 그냥 게임 엔진을 돈을 주고 사는게 속편할듯 싶다. 

 

 delete가 아니라 default로 해놓으면 일단 문제는 해결이 된다. 다만 여전히 사이즈를 바꾸려고 하면 문제가 생긴다. 그냥 사이즈는 바꾸지 못하게 막는게 정신 건강에 좋을듯 싶다. 

 

 일단 해결이 안되기 때문에 이부분은 false로 해서 막아 놓도록 해야 겠다. 

 

 이게 전혀 스무스 하지가 못한듯 싶다. 여튼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서 일단 이걸로 게임 엔진을 만들어서 해상도를 중간에 옵션으로 바꾸는 기능은 구현하기가 어려울듯 싶다. 

 그리고 뒤에 움직이거나 이럴때 버그나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하다. 일단 진도를 빼보면 어떻게 될지 알게 될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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